부동산 관련 자격증들로 노후대비?
최근 은퇴가 가까워지시는 분들 중에 자격증을 취득해서 은퇴 후 새로운 직업을 갖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단연 인기가 많은 자격증들이 부동산 관련 자격증 들일 텐데요. 실제로 공인중개사 자격증의 경우에는 취득 후 바로 개업도 가능하기 때문에 은퇴 후 새로운 직업이 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늘은 공인중개사를 비롯해서 어떠한 유망한 부동산 관련 자격증들이 있는지 유망 부동산 자격증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부동산 자격증들
국내에서 취득할 수 있는 부동산 관련 자격증들 중에서 너무 작은 단체나 기관이 발행하는 것들을 제외 하고 대체로 많이 알려진 자격증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인중개사와 주택관리사에 대해서는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다른 자격증들은 꽤나 생소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공인중개사
- 주택관리사
- 부동산감정평가사
- 부동산 자산관리사(민간)
저도 공인중개사와 주택관리사 외에는 이번에 조사를 하면서 알게 된 자격증 들입니다. 자 그럼 한 가지씩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자격증 No.1 - 공인중개사
가장 인기 있고 많은 분들이 취득을 하시려고 하는 부동산 자격증은 누가 뭐래도 공인중개사가 아닐까 합니다. 취득과 동시에 공인중개사로 활동을 할 수 있고 부동산을 개업해서 정년 없이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를 하는 자격증일 텐데요.
기본적으로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도전을 하시지만, 공부해야 하는 양이 굉장히 많고 시험도 1년에 1회밖에 없기 때문에 취득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1차 시험의 합격률이 20%대이고 2차 시험의 합격률은 30%대로 난이도가 꽤 높은 시험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부동산 자격증 -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도 최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자격증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주택관리사로 활동을 하시는 분들의 연령이 비교적 높은 편이어서 40-50대 다른 직업을 찾고 계신 분들에게 괜찮은 대안이 될 수 있는 자격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계속해서 아파트가 지어지고 있기 때문에 일자리도 당분간은 늘어날 것으로 보이긴 하지만, 2020년부터 자격증의 취득이 상대평가로 전환되면서 취득이 더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취득자수가 조절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취득을 한다면 장기적으로는 좋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시험은 연 1회 시행되며 응시자격에는 따로 제한이 없습니다. 2차 시험에 비해 1차 시험의 합격률이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부동산 자격증 - 감정평가사
감정평가사는 공인회계사나 세무사와 비교할 수 있을 만큼 전문직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단순히 자격증이라고 말하기는 사실 어려운 부분이 있긴 하지만 부동산 관련 직종이기 때문에 포함을 시켜 보았습니다. 예전 사법고시가 있던 시절에는 사법고시 다음으로 감정평가사 시험이 장수생이 많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합격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단순히 1차와 2차 시험을 합격한다고 끝이 아니라 연수를 이수하고 실무 수습까지 거쳐야 감정 평가사로 활동할 수가 있습니다. 학력 등의 응시자격 제한은 없으며 시험은 1년에 한 번 1차가 6월, 2차가 9월에 진행됩니다.
공부해야 하는 양이 방대하고 관련학과가 몇 개 없어서 응시인원 자체가 많지 않은 편이며 그에 따라 한해 합격자 수도 200명이 안될 정도로 적습니다.
부동산 자격증 - 감정평가사
부동산 자격증 - 부동산 자산관리사
부동산자산관리사는 민간에서 발급을 하는 민간 자격증인데요. 사단법인 한국부동산자산관리 협회에서 발급을 하고 있습니다. 부동산과 관련된 투자전략 및 투자 포트폴리오를 자문해주는 재테크 전문가를 위한 자격증이라고 합니다.
요즘 부동산 시장이 매우 핫해지면서 보통 투자를 통해서 어느 정도 성공을 이룬 분들이 자격증을 취득하고 다른 사람들을 컨설팅하거나 자문하는 식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으로 운영이 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민간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이고 아직 부동산 자산관리사에 대한 인식이 많이 퍼져 있는 것은 아니라서 취득 후 취업이 보장되거나 부동산 자산 관리사로 활동하며 큰 수익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시험은 연 1회 실시됩니다. 공인중개사나 주택관리사 자격증이 있으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부동산 자격증들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자세한 수험 정보나 시험 관련 정보를 찾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