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지도사란?
은퇴를 준비하시는 분들 중에서 자격증을 취득한 후 관련 직종으로 새롭게 커리어를 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이러한 분들이 꽤 관심 있어하시는 자격증 중 하나가 경비지도사가 아닐까 합니다. 경비지도사란 일반 경비지도사와 기계 경비지도사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그냥 경비지도사라고 하면 보통 일반 경비지도사를 의미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 경비지도사의 업무는 민간경비의 경비원(사람의 신변이나 시설의 안전 업무를 담당하는 인원)을 관리 감독하는 사람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보통 경비원들에 대한 교육을 담당 하며 직접 교육을 하는 것부터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다른 전반의 감독 업무를 하는 진행하는 직종입니다. 본래 자격증의 취지는 직접 경비원의 일을 하는 게 아니라 이러한 경비 인원을 관리, 감독하는 인원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경비지도사 관련 내용 더보기
경비지도사 전망
경비지도사라는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알게된 점은 자격증을 취득한 후 경비지도사로 활동을 할 수는 있지만 경비지도사라는 직종 자체는 생각보다 일자리가 많지는 않은 상황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합격자들의 나이 때를 보면 50대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경비원 경력이 어느정도 있어야 경비지도사로 일을 하기도 수월하고 경비원 직종을 구직시에도 경비지도사 자격증이 있으면 우대사항이 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취득을 고려하시는 것 같습니다. 현재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 수에 비해서 경비지도사가 일할 수 있는 업체나 현장의 수는 크게 늘어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경비지도사는 건물 단위가 아니라 경비 인원 단위로 관리를 하게 되는데 최대 200명까지 관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경비업체들이 대부분 영세하기 때문에 인원이 많지 않은 것을 고려하면 한 명의 경비지도사가 여러 개의 업체 관리가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경비인력을 직접 고용하게 될 경우에는 경비업법 적용대상 아니기 때문에 경비지도사를 고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요즘 많은 아파트 들이 입주자 대표회의 등에서 경비원을 직접 고용하고 있는 것도 경비지도사 직종에는 좋은 소식은 아닌 것이라고 할 수 있을 듯합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경비지도사 그 업종 자체 보다는 다른 경비, 청원 등의 업종 취업을 위한 우대사항으로 많이들 취득을 하는 것이 현실로 보입니다. 따라서 먼저 경비 관련된 업무로 경력을 쌓는 것을 생각하면서 취업 준비를 위해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그 후 어느 정도 경비 업무로 실무 경력을 쌓은 후에 경비지도사 포지션으로의 이직을 고민하는 것이 현재 상황에서는 유리해 보입니다.
경비지도사 연봉, 급여 수준
경비지도사라는 직종이 어느 한 회사에서만 일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담당하는 경비 인원에 따라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회사마다 정해진 정년 등에 크게 제한을 받지 않는 것이 좋은 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생각보다 급여 수준은 높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경비 관련 경력이 길지 않은 신입 경비지도사의 경우 초봉은 2400만원 에서 3천만 대에 형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취득이 쉽지 않은 자격증임을 감안하면 그리 많다고는 할 수 없을 듯합니다. 하지만 경비 관련 경력을 쌓은 후에 경비지도사로 활동하거나 경력이 오래되어 현장 및 관리 인원이 많은 분들의 경우에는 5천 이상의 연봉을 받는 분들도 계시다고 하네요.
오늘은 경비지도사라는 직업에 대한 내용과 전망, 연봉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