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밀크씨슬 부작용과 효과 알고 먹자

 

밀크시슬 효능과 부작용 

밀크시슬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밀크시슬은 허브과의 식물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흰 무늬 엉겅퀴로 알려져 있습니다. 꽃이 아래의 사진들처럼 보라색이구요. 서양에서 예전부터 해독을 위한 허브로 쓰였었다고 합니다.밀크시슬이라는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는 몇가지 설이 있는데요. 서양에서는 예부터 산모의 젖이 잘 나오게 하기 위해서 먹었던 것이다 해서 밀크 시슬이라고 불렸다는 설이 있고, 잎을 짖이기 거나 빻으면 하얀 진액이 나오는데 이게 꼭 우유 같다고 해서 밀크 시슬이라고 불리었다는 설도 있습니다.우리나라의 엉겅퀴는 잡초로 인식이 되는데 그 이유는 매우 빠른 속도로 번식을 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밀크시슬도 몇몇 지역에서는 들에 나는 잡초쯤으로 여겨지기도 했다고 합니다.

밀크 시슬이 몸에 좋은 이유

밀크시슬이 몸에 좋은 이유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실리마린은 항상화항산화 기능을 가진 플라보노이드 종류의 화합물이라고 합니다. 실리빈은 실리마린 중에서도 가장 항산화 기능이 높은 성분이구요. 그래서 밀크시슬의 함량을 정할때 흔히 실리마린이나 실리빈의 함량으로 표시가 된다고 합니다.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간세포를 보호하고 해독하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의 합성을 도와서 간세포의 재생을 돕는 역할도 한다고 하네요.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수많은 민간 요법과 생약들이 존재 하지만 그중에서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건강기능식품원료로 인정받은 것은 밀크시슬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밀크시슬은 2등급 건강 기능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해요.

밀크시슬의 효능

밀크시슬 효능 중의 대부분은 간 건강을 유지 또는 개선 시킴으로서 얻게 되는 효능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만큼 밀크시슬이 간 건강을 유지하거나 개선시킴에 있어 도움이 되는 것은 인정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간 건강 유지, 해독 작용
  • 피로회복
  • 면역력 강화
  • 피부 건강에 도움

밀크시슬 효능 - 간 건강에 유익

밀크시슬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간 건강 유지,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식약처에서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 기능 식품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실리마린 성분이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 건강한 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하지만 많은 분들이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음주 후에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 아직까지 밀크시슬이 숙취 해소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는 없다고 하네요.그래도 간이 음주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장기이고 간이 건강해야 숙취도 덜 하다고 하니 밀크시슬 덕분에 간이 건강해지면 그만큼 숙취도 줄어드는 게 아닐까 합니다.

밀크시슬 효능 - 피로회복

밀크시슬이 간에 좋기 때문에 이 같은 효능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예전 유행했던 광고에서 많이 나왔듯이 피로는 간 때문이기 때문에 간을 보호하고 간에 좋은 밀크시슬을 꾸준히 복용하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효능 또한 밀크시슬이 직접적으로 자양강장이나 즉각적인 피로 회복 효과를 인정받은 것은 아니며 간의 건강과 기능 회복을 도와주어 나타나는 효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밀크시슬 효능 - 면역력 강화

실리마린 성분이 항산화 성분이기 때문에 항산화 작용을 도와줍니다.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일부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에 의하면 밀크시슬의 성분 중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해 주는 성분이 있어 피부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밀크시슬 차, 엉겅퀴 차도 똑같은 효능이 날까?

서양에서도 예부터 밀크시슬과 다른 허브들을 함께 차로 우려 마셨던 기록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밀크 시슬 차가 간 경화나 간염등에 효과를 나타냈다는 기록도 존재를 한다고 하는데요. 실제롤 시중에 나와 있는 밀크시슬 차에서도 실리마린 성분이 들어있는 차들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엉겅퀴차를 마실 때 말린 엉겅퀴를 물에 우려서 마시는데 이는 실리마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지 않는다고 해요. 실리마린 성분은 주로 엉겅퀴 씨앗에 많이 들어있어서 씨를 갈아서 물에 타서 직접 마시거나 따뜻한 물에 우려서 마시는 게 더 많은 효능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영양제로 복용하는 게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한번 시도해 보셔도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밀크시슬 부작용 및 주의사항

기본적으로 밀크시슬에서 우리 몸에 이로운 성분은 실리마린이기 때문에 실리마린의 함량을 기준으로 하루 복용량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약처에서는 하루 130mg 정도를 간 건강을 위한 적정 섭취량으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정도를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하지만 실리마린 성분이 아닌 밀크시슬의 함량만 표기된 제품의 경우에는 실리마린 성분의 함량을 정확히 알기 어렵기 때문에 그 효과를 장담하기가 어렵습니다.그리고 만약 건조 밀크시슬 분말을 사용한 경우엔 실리마린 성분의 비율이 3% 이하 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 필요한 양을 먹기 위해선 많은 양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밀크시슬의 다른 성분들도 함께 다량으로 섭취하게 되어 다른 부작용의 위험에 노출되게 됩니다.따라서 라벨의 함량 표기가 실리마린 함량으로 정확히 되어있는 제품 또는 밀크시슬 추출물 중 실리마린 성분의 비율이 제대로 표시된 성분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비타민 B군을 함께 섭취하면 간 건강과 피로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만약 다른 종합 비타민까지 함께 복용하고 계실 경우 중복되어 너무 과량을 섭취하게 될 우려가 있으니 비타민 B군과 복합제로 나온 밀크시슬을 복용하실 때는 주의를 기울 이 셔야 합니다. 밀크시슬의 부작용에 대해서는 아직 크게 주의해야 하는 부분으로 알려진 것은 없으나 개인에 따라 설사나 복통, 소화불량 두드러기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니 해당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하루 복용량은 130mg 정도가 권장되며 이 보다 많은 양을 복용하고자 할 때에는 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