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는 어떤 직업일까?
직업상담사라는 직업에 대해서 들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도 많은 분들에게 생소한 직업일 수 있는데요. 직업상담사란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이나 청년들 혹은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직업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고 구직자에게 적성검사 등을 통해서 흥미가 있을 만한 분야를 추천해주는 등의 일을 하는 직업입니다. 최근 직업상담사라는 직업이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아무래도 중, 장년층이 도전하기에 좋은 직업으로 알려지면서부터인데요. 직업의 특성상 어느 정도 직장과 사회생활 경험이 있는 분들이 많이 계시고 또 그런 분들과 상담을 할때 상대적으로 더 구직자들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젊은 분들보다는 어느 정도 나이가 있는 분들에게도 기회가 주어지는 편이라고 합니다. 은퇴를 하신 후에 새로운 커리어를 찾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 카운슬링이나 상담 쪽으로 고민을 하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한 번 도전해 보셔도 좋을 만한 직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은 응시자격 제한 없음
기본적으로 은퇴를 앞둔 분들이 선호하시는 다른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2급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습니다. 누구든 공부를 해서 2급 시험을 치를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는데요. 시험은 1년에 4차례 치뤄지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응시를 하실 수 있는 편입니다. 필기는 객관식을 4지 택일형 문제 100문항이 출제되고 실기는 필답형으로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40점 이하면 과락이고 평균 60점 이상이 되어야 하고 실기 또한 60점 이상이 합격입니다. 2급 시험도 생각보다는 합격률이 높지는 않은데요. 어느 정도 준비를 하셔야 합격을 하실 수 있기 때문에 2급이라고 얕잡아 보지 마시고 합격에 필요한 공부는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업상담사 전망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경력과 성향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취업은 꽤 다양한 곳들로 하시는 편이라고 합니다. 일반 사기업뿐만 아니라 관공서에도 꽤 높은 비율로 취업을 하고 계신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지자체나 정부부처에서 취업과 관련된 부처가 많이 있고 여러 가지 정책들도 많은 편이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대학교에도 많이 취업을 하는 편인데요. 아무래도 대학 졸업시기가 되면 대부분 취업을 준비해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대학들은 취업을 지원해 주는 부서가 반드시 있게 마련입니다. 이것은 4년제 대학이든 전문대학이든 모두 마찬가지 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꽤 수요가 있는 편이라고 하더라고요. 연봉이나 처우등은 관공서의 경우는 초봉은 9급 수준으로 높지 않지만 일자리 안정성 면에서는 나쁘지 않은 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요즘 계속해서 대학으로 진학하는 학생의 수가 급감하면서 대학들의 수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일자리 감소의 우려가 있기도 하고 다른 경력과 크게 관계 없이 자격증이 있으면 지원을 하고 업무를 볼 수도 있어서 경쟁이 치열한 편입니다. 2급 자격증의 경우에는 취득의 난이도도 그리 높지 않은 편이라 매해 꽤 많은 인원이 배출되고 있고요. 취업 후에도 직업상담사의 경우에는 일반 사무직에 비해서는 근로시간이 한정될 수 밖에 없는데요. 보통 학생들이나 구직자들에게 통보된 요일을 위주로 근무를 하게 되죠. 그래서 급여가 그리 높지 않은 곳들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직업상담사 2급을 취득한 후에 직업소개소나 헤드헌팅 회사 등을 창업할 수도 있지만 관련 경력이 없는 경우에는 운영이 쉽지 않기 때문에 무작정 창업을 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직업상담사 자격증과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무작정 자격증을 취득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이전 경력과 성격이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경우에 제대로 된 준비를 통해서 취득을 하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40대이후의 분들의 경우에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일이 고되기는 하지만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돌봄이 적성에 맞는다면 오랜기간일하기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주택관리사도 많이들 취득을 하시는데요. 아래의 내용도 관심이 있으시면 참조 하세요~
chrisinvancouver.tistory.com/221